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스트 캠퍼스]데이터베이스와 SQLD 합격패스

본 게시글은 패스트 캠퍼스의 강의와 원고료 협찬을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BOAZ에서 좋은 기회로 패스트캠퍼스와 협업을 하게 되어 원하는 강의를 듣고 검수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 데이터 베이스랑 SQL은 계속 공부해야지 하면서 미뤄 두었었는데 이번 기회에 SQLD 자격증까지 따자는 생각으로 공부했다.

강의는 크게 1)데이터베이스 2)SQLD 3)기출문제 풀이로 나뉜다. 1장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전반적인 내용들을 개략적으로 배우고 2장에서는 SQLD 시험 범위에 맞춰서 실제로 오라클 DBMS로 실습하며 공부한다. 마지막 3장에서는 SQLD 기출문제를 풀며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 한 강의가 5~20분 사이로 짧아서 부담이 덜했다. 수강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정리해보자~~

장점 

1. 내용이 컴팩트함 : 강의 내용이 상당이 핵심 위주로 필요한 것만 가르쳐주어서 부담이 덜했고, 자격증을 따기 위해 최적이라고 생각했다.

2. 매 소단원 끝마다 연습문제가 있어 배운 내용을 상기하고 점검하기 좋았다. 

3.  오라클 DBMS로  실습환경 구축 및 실습을 병행해서 좋았다.

4. 강사분이 현직자답게 최신 트랜드와 실무에 맞는 설명을 해주셔서 좋았다.

단점 

1. 내용이 컴팩트함 : 장점에 써둔건데, 이 부분이 한편으로 깊은 이해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부족할 수도 있겠다고 느꼈다.

2. 실습이 미리 타이핑해둔 쿼리로 진행이되어 실시간으로 따라치며 하기 어려웠다. 

3. 기초 CS 지식에 대한 설명이 조금 부족하다(완전 비전공생 기준). 완전 비전공생들이 파이썬이나 자료구조를 하기전에 DB를 하진 않겠지만서도 기본 용어적인 부분들은 보강되면 좋을 것 같다.

 

강의 들으면서 정리한 학습노트!

www.notion.so/SQLD-4258b3d52b6d4201825ec40a5af2d372

 

[패스트캠퍼스] 데이터베이스와 SQLD 합격패스

A new tool for teams & individuals that blends everyday work apps into one.

www.notion.so

강의 링크 : https://www.fastcampus.co.kr/data_online_sqldpass79